IPv6 데이터그램은 일반적인 헤더 이외에 하나 이상의 확장 헤더를 가질 수 있다. 일반적인 헤더 는 IPv4 데이터그램의 헤더와 다른 포맷을 가지지만 기능은 동일하다. 일반적인 헤더의 이름 표준에서 정의되어있지 않으므로 그냥 “IPv6 헤더”이다. IPv6 확장 헤더와 구별하기 위해 일반적인 헤더를 기본 헤더라고 부르겠다.
IPv6 기본 헤더는 모든 데이터그램에서 사용한다. 기본 헤더는 주소와 데이터그램 처리와 라우팅에 필요한 제어 정보를 가진다. IPv6 데이터그램의 기본 헤더 포맷이 아래 표에 나와있다.
버전
크기(바이트):1/2(4비트)
설명: 데이터그램을 생성한 IP의 버전을 식별한다. IPv4와 동일하지만 값은 6이다. (이진수로는 0110).
트래픽 클래스
크기(바이트):1(바이트)
설명: IPv4 헤더의 서비스 유형(TOS) 필드를 대체한다. 트래픽 클래스 필드는 원래 TOS 필드가 정의된 방식(p, D, T, R비트)이 아니라 RFC 2474에서 정의된 새로운 차별 서비스(DS) 방식을 사용한다. RFC 2474는 IPv4와 IPv6에서 서비스 품질(QoS)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이다.
흐름 라벨
크기(바이트):2 1/2(20비트)
설명: 실시간 데이터 전달과 QoS 특성ㅇ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필드이다. RFC 2460에서 정의한 흐름(flow)은 출발지 장비에서 하나 이상의 목적지 장비로 전송되는 일련의 데이터그램을 말한다. 한 흐름에 속한 모든 데이터그램은 고유한 흐름 라벨을 사용하기 때문에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에 있는 라우터가 같은 흐름에 속한 데이터그램을 동일한 방식ㅇ로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흐름에 있는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는 방식을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P인터네트워크로 비디오 스트림을 전송할 때, 스트림을 전송하는 데이터그램을 흐름 라벨으로 식별한다면 시간이 짧도록 조절할 수 있다. 모든 장비나 라우터가 흐름 라벨로 식별한다면 시간이 짧도록 조절할 수 있다. 모든 장비나 라우터가 흐름 라벨을 처리할 수는 없을 지도 모르며 출발지 장비도 흐름 라벨 필드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이 필드는 아직까지 실험단계일 뿐이므로, 시간이 지나면서 재정의될 수 있다.
페이로드 길이
크기(바이트): 2
설명: Ipv4의 전체 길이 필드를 대신하지만 동작 방식이 달라졌다. 페이로드 길이는 전체 데이터그램의 길이 대신, 페이로드의 바이트 길이만을 알린다. 이 때 확장 헤더도 페이로드 길이에 포함된다. 즉 페이로드 길이는 전체 데이터그램의 길이 대신, 페이로드의 바이트 길이만을 알린다. 이 때 확장 헤더도 페이로드 길이에 포함 된다. 즉 페이로드의 길이는 전체 데이터그램의 길이에서 기본 헤더의 길이인 40 바이트를 뺀 값을 가진다.
다음헤더
크기(바이트): 1
설명: 프로토콜 필드를 대체한다. 다음 헤더 필드는 다음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된다. 데이터그램에 확장 헤더가 있다면 데이터그램의 다음 헤더인 첫번째 확장 헤더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한다. 데이터그램이 ‘기본’ 헤더만을 가지고 확장 헤더가 없다면 다음 헤더 필드를 IPv4 프로토콜 필드처럼 사용한다. 이 경우 다음 헤더란 IPv6 데이터그램에서 실어 나르는 상위 계층의 헤더를 가리키는 셈이다. 물론 IPv6 자체도 프로토콜 값을 따로 가지고 있다.
홉 한계
크기(바이트): 1
설명: IPv4의 TTL(Time to Live) 필드를 홉 한계로 개명하였으므로, 현대 네트워크에서 TTL이 사용되는 방식을 더 잘 반영하게 됐다. (TTL은 시간이 아니라 홉을 세는 데 사용된다.)
출발지 주소
크기(바이트): 16
설명: 데이터그램을 생성한 노드의 128비트 IP 주소이다. IPv4처럼 데이터그램을 처음 보내는 장비를 가리킨다.
목적지 주소
크기(바이트): 16
설명: 데이터그램을 받아야 하난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수신자의 128비트 IP 주소이다. 중간에 라우터가 데이터그램을 받는다 해도 최종 목적지만을 가리킨다.\
Source:TCP/IP 완벽가이드